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꿀팁모음

경영 목표 설정의 중요성과 방법

by 키라루흐포 2024. 6. 15.

1. 중요성

 

Objective

 

  • 기업발전: 경영 목표 설정은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.
  • 자원 효율화: 목표가 명확하면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.
  • 의사결정 지원: 목표가 설정되면 의사결정을 할 때 좀 더 명확하고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.
  • 성과 측정: 목표가 명확하면 경영 성과를 측정하고,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.
  • 조직 몰입도: 목표가 명확하면 조직 구성원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게 되어 조직 몰입도가 향상된다.

 

 

2. 회사의 비전과 미션과의 관계

 

Alignment

 

  • 비전(Vision)은 회사가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장기적인 목표이며, 미래의 이상적인 상태를 표현합니다.
  • 미션(Mission)은 회사의 존재 이유를 명확히 정의하고,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나타냅니다.
  • 비전은 회사의 방향을 제시하고, 미션은 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합니다.
  • 비전과 미션은 서로 보완적인 개념으로, 비전을 이루기 위해선 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.

 

 

3. 목표 설정의 단계

 

SMART goals

 

  • 목표 설정의 첫 단계: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을 받아 목표를 설정한다. 기업의 현 상황을 분석하고 외부 환경 요인을 고려한다.
  • 목표 설정의 두 번째 단계: 설정된 목표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도록 하여 성취 가능성과 실현 가능성을 높인다.
  • 목표 설정의 마지막 단계: 설정된 목표를 팀원들과 공유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독려하고 목표 달성 과정에서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한다.

 

 

4. SMART 기준과의 연관성

 

Alignment

 

  • Specific (구체적):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. 추상적인 목표보다 자세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Measurable (측정 가능한):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. 목표의 성취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Achievable (달성 가능한):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한다.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.
  • Relevant (관련성 있는): 목표는 조직의 전략과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. 목표가 조직의 방향과 일치해야 한다.
  • Time-bound (시간 제한된): 목표는 시간적 범위가 있어야 한다.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한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 

5. 목표 평가와 수정하기

 

Evaluation

 

  • 성과 평가: 설정한 목표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고 달성도를 확인한다.
  • 비교 분석: 타겟을 넘거나 목표에 미달할 시, 다른 기간이나 경영 방향을 고려하여 비교 분석한다.
  • 수정 필요성: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, 목표를 조정하거나 수정할 필요가 있다.
  • 대안 검토: 실패한 원인과 향후 방향성을 고려하여 대안을 검토한다.